XCANVAS홈씨어터 스칼렛스토리 홈씨어터매거진 이벤트 홈씨어터활용기
홈씨어터를 갖춘 사람들이라면 꼭 소장해야 할 1순위 영화 장르는 누가 뭐래도 판타지일겁니다. 놀라운 컴퓨터 그래픽 기술로 만들어진 환상적인 장면들, 촬영 단계부터 의도적으로 만든 웅장한 사운드… 홈씨어터의 커다란 화면과 5.1채널의 사운드를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면서 짜릿한 쾌감을 느끼게 해주는 영화가 바로 판타지 영화입니다. 그 중에서도 절대 뺴놓을 수 없는 소장 1순위는 바로 반지의 제왕 DVD 확장판 트릴로지 전편 세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홈씨어터 개발 과정에서 테스트 콘텐츠로 사용되는 반지의 제왕 확장판 세트


게다가 반지의 제왕은 홈씨어터를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테스트 미디어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5.1채널, 혹은 6.1채널로 들리는 사운드 효과가 소위 끝내준다는 거지요. 그러니 소장 목록 1호가 될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반지원정대, 두개의 탑, 왕의 귀환> 각 편마다 총 4장의 디스크가 한 세트로 구성되어, 전부 12장의 디스크가 들어 있는 이 세트는 극장판 보다 2시간 이상 늘어난 러닝타임을 제공하며 새로 만든 특수 효과와 새로운 영화 음악이 수록된 것이 특징입니다. 실제로 반지원정대는 극장판 178분인데 비해 확장판은 208분으로 30분이 늘어났으며 두개의 탑은 극장판 179분, 확장판 223분으로 총 44분이 늘어났고 왕의 귀환은 극장판 200분, 확장판 250분으로 50분으로 늘어났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패키지마다 극장판 버전에서는 볼 수 없던 새로운 장면들이 추가됐다


기본 사양은 어떨까요? 세 편 모두 화면 비율은 와이드스크린 2.35대 1을 제공하고 오디오는 DTS_ES와 돌비 디지털 5.1 EX 채널을 지원합니다. DTS_ES는 기존 DTS 시스템에 서라운드 채널을 하나 추가한 것으로 ES는 Extended Surround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해 기존 5.1채널에 비해 1개의 스피커가 더 존재하므로 6.1채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편 모두 기본 언어는 영어이며, 한국어 자막과 영어 자막을 골라 볼 수 있습니다.

반지원정대 확장판

영화 본편 디스크 2개와 2개의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 디스크는 프롤로그부터 엘론드 회의까지 총 27개 챕터로, 2부 디스크는 21챕터로 나뉘어 있습니다. 다른 DVD 디스크들처럼 플레이 무비, 스페셜 피처, 실렉트 신, 셋업 등 네 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데 독특한 것은 오디오 코멘터리를 담고 있는 스페셜 피처입니다.

영화를 보는 내내 감독이나 주연 배우들이 영화에 대해 코멘트 하는 것을 듣게 되는 거지요. 흔히 감독의 멘트를 들을 수 있는 것과 달리 반지원정대에서는 감독이나 작가, 디자인팀, 프로덕션, 배우들의 코멘터리를 따로 들을 수 있습니다. 코멘터리를 들으면서 영화를 보는 것은 나름대로 독특한 재미가 있을 뿐더러, 영화 속에 감춰진 비밀을 알게 되기도 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지원정대 메인 메뉴. 스페셜 피처에서 다양한 코멘터리를 들을 수 있다


간달프 역의 이안 맥켈렌의 코멘트를 듣다 보면, 영화 처음에 나오는 여성의 나레이션을 출연진 중 누가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분위기가 달라서 처음엔 잘 모르지만 잘 듣다 보면, 아, 그 사람이었네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영화 사운드 보다 좀 지루한 감은 없지 않아 있지만, 반지의 제왕 마니아라면 한 번쯤 들어볼 만한 내용들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로운 장면은 별 1개, 확장된 장면은 별 2개 표시가 있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원하는 장면을 찾는 실렉트 신에서는 새롭게 추가된 부분, 확장된 부분을 *로 표시해 놓았기 때문에 극장판과 다른 점을 직접 찾아가며 즐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홈씨어터를 듣기 전에 꼭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셋업 메뉴입니다. 사운드와 자막 옵션을 체크하는 이 곳에서 반드시 내 홈씨어터 시스템에 맞는 사운드 모드를 지정해줘야 실감나는 영상을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으로 나오는 자막도 여기서 고를 수 있습니다. 사운드와 자막을 골랐으면 끝. 이제 메인 메뉴로 돌아와서 플레이 무비를 선택하면 5.1 채널의 환상적인 느낌으로 영화를 즐기기만 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홈씨어터를 제대로 들으려면 5.1 사운드 옵션을 꼭 체크해야 한다


From Book to Vision이라는 제목을 달고 있는 첫번째 부록은 작가에 대한 이야기, 책을 영화화 하기 까지의 과정, 중간대륙의 배경이 된 뉴질랜드 촬영 현지에 대한 소개 등 영화를 제작한 전반에 대한 정보가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From Vision to Reality라는 이름의 두번째 부록은 반지원정대 영화를 제작하면서 실제로 일어났던 일들을 담고 있습니다. 캐스트 원정대라는 이름이 붙은 첫번째 메뉴에서는 배우들을 어떻게 골랐는지, 배우들이 어떤 심정으로 영화를 촬영하러 왔는지, 서로 만났을 때 어떤 느낌이었는지 들어볼 수 있으며 이외에 특수 효과에 대한 비밀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실제로 호빗은 키가 작은 족속이어서 이들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했죠. 이 모든 것은 카메라 앵글과 원근법 같은 기술적인 조작이 필요했고, 이에 걸맞은 세트까지 준비했다고 합니다.

반지원정대 한 편, 4장에 담긴 디스크는 이렇게 영화 전편에 걸친 다양한 정보들을 담고 있어 이를 한 번만 둘러 본다면 영화를 더 깊이 이해하고 느낄 수 있겠지요. 소장판 디스크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이 바로 이런 장점 아닐까요.

반지의 제왕 DVD 확장판 트릴로지 박스 세트 리뷰는 계속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