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ANVAS홈씨어터 스칼렛스토리 홈씨어터매거진 이벤트 홈씨어터활용기

절대음감을 가진 '황금의 귀'

여러분은 ‘황금의 귀(Golden Ear)’를 아시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계인이 함께 만드는 백과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에 보면, ‘황금의 귀란 오디오 분야에서 듣기능력이 출중한 사람을 일컫는 말로 오디오 기기에서 소리를 재생시킬 때 주파수나 압축율, 시간차이, 잔향 등의 미세한 변화에서 비롯되는 차이를 구분해 낼 수 있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어느 분야에서나 보통 사람들은 상상하기 어려운 특별한 능력을 지닌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 ‘황금의 귀’는 바로 오디오계의 천재를 일컫는 말이기도 합니다.

남이 듣지 못하는 소리의 차이를 듣고 구분해내는 능력이 있으니 분명, 자연의 소리를 그대로 재현해내는 최고의 오디오 시스템을 만드는데는 ‘황금의 귀’의 재능이 꼭 필요하겠죠? 오디오 전문잡지인 ‘앱솔루트 사운드(The Absolute Sould)’는 매년 오디오 전문가(=황금의 귀)들이 고른 그 해 최고의 오디오 제품에 ‘골든 이어 어워드(Golden Ear Award)’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황금의 귀를 가지지 못한 일반인들이 오디오를 고를 때 참고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이엔드 오디오의 전설 - 마크 레빈슨

‘오디오계의 살아있는 전설’로 통하는 마크 레빈슨이 바로 전문가들 사이에서 ‘황금의 귀’를 가진 천재 중 하나로 알려진 인물입니다. 20대 중반에 자신의 이름을 딴 마크레빈슨오디오시스템(Mark Levinson Audio Systems)을 설립, 고성능 오디오 전문기기를 만들어 냈고 특히 그가 만든 프리 앰프 모델들은 삼십여년이  지난 오늘날 까지도 ‘명작’으로 손꼽히고 있으니 제품들로 그의 천재성을 말해주고 남음이 있습니다. 혹자는 고성능 ‘하이엔드’ 시대가 그로부터 시작됐다고 칭할 만큼 오디오의 세계에서 ‘마크 레빈슨’ 브랜드는 최고급 품질의 오디오를 칭하는 대명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크 레빈슨이 튜닝한 제품은 무엇이 달라질까요? 튜닝은, 간단히 말해서 앰프의 조건을 이리저리 바꿔가며 소리를 조절하는 과정입니다. 현장에서 녹음한 소리를 오디오 기기에서 재생해낼 때 주파수 대역이나 압축률이나 다양한 조건 들에 의해 소리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을 최대한 원음에 가깝게 재생할 수 있도록 조절을 하는 작업입니다. '소리'를 표현하는 음향기기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인 셈이죠.


황금의 귀로 찾아낸 '원음 그대로의 소리'

마크 레빈슨이 튜닝한 사운드의 가장 큰 특징은 '있는 그대로의 소리', '자연의 소리'에 충실하다는 것입니다. 저음과 중음, 고음의 밸런스가 잘 맞고, 특히 작은 소리도 또렷하게 전달하는데 뛰어납니다. 연주회에 가서나 미세하게 느낄수 있는 고음의 오케스트라의 악기가 자아내는 각각의 특징적인 소리의 화합을, 뮤지컬 주인공의 노래소리 뒤로 들리는 조연들의 절묘한 화음을 최대한 살려서 들을 수 있게 해줍니다.

아무리 뛰어난 오디오 기기며 스피커도 실제 현장의 음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사람의 감각 기관을 아직 기계가 따라갈 수 없기 때문이죠. 기술의 성패는, 어쩌면 얼마나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전달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황금의 귀' 마크 레빈슨은 이 분야에서 최고중의 최고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좋은 소리는 아무리 오래 감상해도 피로감을 느끼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히려, 소리가 감동을 주고 소리를 통해 세상을 더 깊이 있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오디오 매니아 들이 허리띠를 졸라 매며 좋은 스피커에 집착(스피커 한대에 수천만원을 호가하는 것도 있으니까요 -_-)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겠죠.

가끔 오디오 매니아들이 이름도 어려운 (오디오 개발자들의 이름은 하나같이 어렵기만 하죠^^) 오디오 시스템을 얘기하며 ‘아, 정말 소리가 다르더군!’ 하며 감탄하는 것을 보셨을 텐데요, 그런 정도의 열정과 관심 (혹은 재력?!)이 없다고 해서 단순히 좋은 소리를 포기할 필요는 없겠죠. 지금까지 극소수의 마니아들만 즐길 수 있었던 세계 최고 수준의 하이엔드 음향을 이제 여러분도 안방에서 들을 수 있게 됐으니까요.

비록 황금의 귀를 가지지는 못했지만, 특출난 재능을 가진 사람의 음감으로 튜닝한 오디오를 들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설레이는 일입니다. 자, 이제는 여러분이 느낄 차례 입니다. 가장 자연스럽고 원음에 충실한 사운드를 느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