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ANVAS홈씨어터 스칼렛스토리 홈씨어터매거진 이벤트 홈씨어터활용기
“명품 사운드를 많은 사람들에게 선물하고 싶어요”
홈씨어터 개발연구원 차현승의 특별한 소리 사랑

미세한 소리의 차이는 감동을 배가시키기도 하고 다운시키기도 한다. LG전자 홈씨어터 개발자인 차현승 선임연구원은 소리가 좋아 소리 개발에 뛰어든 국내 최고의 음향개발자 중 하나이면서 소리 마니아이다. 오감 중 남들보다 뛰어난 청각을 가지고 있는 그의 특별한 소리사랑을 들어보았다.

에디터/ 김재미, 포토그래퍼/ 이희석(Studio Lux)
장소협찬/ 부천 리첸시아 중동 모델하우스(032-663-9595)


사용자 삽입 이미지

LG전자 홈씨어터 개발자인 차현승 선임연구원이 소리의 세계에 빠져들게 된 데에는 Mr. Mark Levinson의 영향이 컸다. 미국 오디오 개발자인 Mr. 마크 레빈슨은 하이엔드 오디오계의 거장으로 어렸을 적 그가 개발한 오디오의 소리를 들으면서 소리의 매력에 몰두하게 됐다.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합창단원으로 활동하면서 자연스럽게 음악을 접한 차현승 선임연구원은 종종 합창단의 공연을 녹음해 집에서 듣곤 했다. 집에 있던 낡은 오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은 그가 현장에서 불렀던 느낌과 너무 달라 아무런 감정도 느껴지지 않았다. 우연히 친척집에서 Mr. 마크 레빈슨이 튜닝한 오디오를 통해 같은 내용의 공연 테이프를 듣고는 정말 온 몸에 소름이 끼칠 정도로 그 소리의 향연에 깊이 빠져들었다.

"Mr. 마크 레빈슨은 오디오계의 거장이면서 소리의 천재에요. 아주 작은 소리도 미세하게 구분해내면서 각 음향의 차이를 아주 정확하게 집어내는 절대음감을 갖고 계신 분이죠.”

지난 해는 그에게 아주 특별한 한 해였다. 그를 소리의 세계에 입문시킨 Mr. 마크 레빈슨과 홈시어터 튜닝작업을 함께 한 것.

"제 소리 스승이자 인생에 큰 영향을 미쳤던 Mr. 마크 레빈슨과 함께 작업할 수 있었던 것은 제게 정말 큰 행운이었어요. 음향과 음질에 대해 천부적인 감각을 갖고 있는 그 분은 모든 음 하나하나를 정확하게 체크하면서 최고의 음질만을 찾아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LG전자의 스칼렛 홈씨어터이다. 스칼렛 홈씨어터는 오디오 명장의 손길을 거친 만큼 저음, 중음, 고음의 균형이 뛰어나고 실제 음악이 연주되는 현장에서 듣는 것 같은 자연 그대로의 소리를 충실히 구현해낸다. 차 선임연구원은 장시간 음악을 들어도 스칼렛 홈씨어터를 사용하면 귀에 피로감 없이 생동감 넘치는 음색을 느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최근 들어 홈씨어터를 새로 장만하려는 친구나 지인들이 전화하면 차 연구원은 스칼렛 홈씨어터를 적극 추천한다.

"제가 개발에 참여한 제품이기 때문이 아니라 국내 소비자들도 Mr. 마크 레빈슨이 최적의 음질로 튜닝한 스칼렛 홈씨어터를 경험해보면 얼마나 음향의 차이가 큰 지 느낄 수 있을 거에요”

홈씨어터를 개발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보니 가끔 홈씨어터를 구매하고도 제대로 활용을 못 하고 있는 사람을 보면 안타깝다는 차 선임연구원.

"처음에는 인테리어 효과도 있고 근사해 보여 홈씨어터를 구매했다가 조작하기도 어렵고 청소하기도 귀찮다 보니 애물단지로 취급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어요.”

복잡한 멀티 기능이 많이 들어간 제품보다는 다루기 쉬운 홈씨어터 제품을 선택하고, 우리나라 거실 환경에서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Sub Woofer(저음)를 3db 정도 내려 사용하고, Center Speaker는 3db 정도 올려 사용하면 목소리는 잘 들리면서 옆집이나 아래집에 쿵쿵거리는 소리는 안 들리게 영화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게다가 홈시어터를 제대로 감상하려면 스피커들의 가운데에 앉는 것이 중요하다고 충고한다. 리어 스피커와 같은 위치, 맨 뒷면 벽에 소파를 붙여놓고 앉아서 TV를 보는 것이 일반적인 패턴인데, 이렇게 하면 홈씨어터의 성능을 제대로 즐길 수 없다고.

좋은 음향, 제대로 된 음질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픈 차 선임연구원. Mr. 마크 레빈슨처럼 언젠가는 오디오계의 거장으로 발돋음하기 위해 오늘도 그는 홈씨어터 개발에 매진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차혁승 선임연구원의 홈씨어터 활용 가이드

-. 프론트 스피커는 TV 양 옆에 적당한 거리를 두고 배치하며, 리어 스피커는 영화를 볼 때 서라운드 효과음을 출력해주므로 시청 위치의 약간 뒤쪽 옆면에 둘 것. 센터 스피커는 TV 위나 아래쪽에 배치해두면 좋다.
-. 한밤 중 음악이나 영화를 즐겨본다면 스칼렛 홈씨어터에 내장되어 있는 '한밤중 모드' 기능을 적극 활용할 것. 액션장면이나 폭발장면에서 갑자기 소리가 커지는 것을 방지해 옆집에 소음 피해를 주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음악, 영화 외에도 XBOX나 플레이스테이션 같은 게임기 또는 노래방기기와 연결해 홈시어터를 사용하면 화려한 5.1채널의 입체음향으로 더욱 생생하게 게임 및 노래방의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