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ANVAS홈씨어터 스칼렛스토리 홈씨어터매거진 이벤트 홈씨어터활용기
차마고도 보셨어요? 에이.. 안보셨으면 말을 하지 마세요. 요즘 흔히 하는 개그의 말장난이 아니다. 실제로 차마고도라는 HD 다큐멘터리를 보고 느낀 솔직한 심정이다. 블로그의 한정된 공간에서 단 몇 줄로 이 벅찬 HD 다큐의 감상을 전하는 것 자체가 어찌 보면 어리석은 짓인지도 모른다. 차마고도에는 신과 자연만이 존재할 뿐이다. 그곳에서 인간은 함께 다니는 말이나 야크와도 같은 존재일지도 모른다. 화석연료에 의지할 필요도 없이 온전히 자연의 섭리로만 생활하는 차마고도의 사람들. 화면 가득 펼쳐지는 웅장한 자연과 더불어 나지막하면서도 호소력 짙은 천상 배우 최불암 님의 내레이션이 기막히게 어우러진 대작 HD 다큐멘터리다. 한국 다큐멘터리로는 최초로 에미상 후보에까지 올랐다니 대단한 작업이 아니었나 싶다.


차마고도는 실크로드보다 200여 년을 앞선 장대한 문명의 교역로이다. 중국 서남부 운남에서 사천 그리고 티베트를 넘어 네팔과 인도에 이르기까지 약 5천여 Km의 아시아 횡단도로인 차마고도. 지금은 물건보다 정보가 거의 실시간으로 대륙을 넘나들지만 먼 과거에는 사람이 온전히 길을 개척해 교역하지 않는다면 문명의 교류는 상상할 수 없었다. 그러나 아시아 대륙은 사막과 고산준봉을 모두 넘어야 하는 세상에서도 가장 높고 험한 길이었던 것. 수많은 사람과 가축이 죽어가며 차마고도는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차마 아름답다고 말하기조차 어려울 정도로 장엄한 차마고도는 이미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자연문화유산이다.

KBS가 제작한 차마고도 HD 다큐멘터리는 험준한 지형과 악조건 속에서도 세계 최초로 차마고도 전구간을 잡아내는데 성공했다. 더구나 촬영 팀을 3개조로 나누어 2006년 4월부터 2007년 8월까지 무려 1년 4개월이라는 비교적 단기간에 위대한 다큐멘터리를 완성한 것도 큰 일이 아닌가 싶다. 모든 화면은 HD로 담아낸 것도 큰 성과 중 하나. 이미 이런 성과는 작품이 완성되기 전 일본, 스페인, 대만과 태국, 카타르와 홍콩, 중국 및 유럽 지역 등에 선판매가 될 정도로 한국 다큐사에 큰 획을 그었다.

한국 다큐멘터리사에 큰 점을 찍은 차마고도

한국 다큐멘터리사에 큰 점을 찍은 차마고도

메이킹 스토리가 있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아쉽다.

메이킹 스토리가 있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아쉽다.

차마고도의 주역인 마방의 이동을 담아낸 마지막 마방을 담은 1편부터 티베트인의 오체투지를 따라간 순례의 길, 차가 만들어낸 교역로를 중심으로 그려낸 생명의 차, 소금을 구하기 위해 설산을 넘는 야크방을 다룬 천년 염정, 소금 교역을 위해 히말라야 산맥을 넘는 카라반을 그린 히말라야 카라반 그리고 어느 날 홀연히 사라져버린 신비의 불교왕국을 찾아나선 구게왕국에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총 3개를 1팩으로 2개의 팩 총 6개의 DVD 타이틀이 들어있다. 각 편의 상영시간은 60분. 다만, 아쉬운 것은 다른 다큐멘터리 같은 메이킹 스토리가 없다는 것이 못내 아쉽다.

엑스캔버스 홈씨어터 블로그 에디터

차마고도 맛보기 유투브 영상
 


,